인사말

한국간호연구학회 학회장 인사말입니다.

협의회 소개 인사말

간호교육 발전과 연구를 위해 끊임없이 수고하시는 학회 회원님들과 간호연구자 여러분!

COVID19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 교과지도와 학과 운영에 애쓰시는 모습을 보면 숙연해집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문제해결을 적극적으로 하여, 온라인을 통한 교수학습법과 컴퓨터기반의 임상실습교수법 개발 등을 공유하면서 간호교육계는 좀 더 협력체계를 구축하게 된 이점이 있었습니다.

한국간호연구학회는 발족된 지 이제 5년째에 접어들면서 많은 학술세미나와 워크숍을 개최하고 학술지를 발간함으로써 간호교육과 연구 발전을 위해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대학간, 회원님들과의 소통을 통해 교육과정 운영과 실습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과 효율적인 운영을 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혼신을 다해 열심히 소임을 다 하시는 실행이사님들과 각 지역 이사님들 중심이 되어 전 회원님의 참여는 본 학회의 든든한 자산입니다.

앞으로도 과학의 발달과 보건의료환경이 변화 할수록 간호학문에 기대하는 수준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측합니다. 더욱 통합적인 판단력, 그리고 인간 존중의 학문적 실천을 더 필요로 하는 간호 요구는 많아지고 그 수준은 더욱 높아지리라고 사료됩니다. 따라서 간호교육은 시대와 상황의 요구에 부합되는 지속적인 발전이 요구됩니다.

보건의료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간호교육 요구의 충족과 질적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간호학자들의 연구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론과 실제의 사이에서 간호연구의 역할이 더 증가될 것입니다.

한국간호연구학회는 이러한 소명을 실현하기 위해 발족되어 언제나 열린 마음으로 수용하고 회원님들께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할 것입니다. 젊은 간호학자들은 간호연구자와 간호교육자로서의 소양과 역량을 기르도록 경험의 무대를 제공하고 간호중진학자들에게는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간호학문 발전에 편승하고 학회지 발간을 통해 연구발표의 장을 활짝 열도록 하겠습니다.

본 한국간호연구학회는 개인회원은 물론 소속된 교육기관의 발전을 꾀하면서 힘차게 발전해갈 것입니다. 저는 제 1,2기 학회장으로서 미력하나마 학회 발전을 위해 성심성의껏 노력하였습니다. 이제 기본 체계가 완성되어 차기 임원진들이 좀 더 마음 놓고 소신껏 학회를 운영하실 수 있도록 다지고 있습니다. 간호교육과 실무의 격차를 좁혀가서 멋진 간호실천이 빛을 발하여 가는 것을 보람으로 여기며, 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한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2021년 5월

한국간호연구학회 제 2기 학회장 양 경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