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한국간호연구학회를 소개합니다.

협의회 소개 소개

학회소개 및 설립 목적

학회 소개 :
한국간호연구학회는 2017년 과학의 발달과 보건의료환경이 변화되는 시점에서 바람직한 간호의 역할에 부응하는 간호학문과 간호사 교육·양성에 기여하기 위해 발족하여, 많은 학술세미나와 워크숍을 개최하고 매년 4회의 학술지를 발간함으로써 간호교육과 연구 발전을 위해 정성을 다하고 있는 전문 학술 연구단체이다.


설립 목적 : 전문대학 간호학과의 연구 활성화와 근거기반 간호교육 및 간호실무 발전에 관한 연구 등의 학술적 교류 및 활동을 목적으로 한다(2020.3.13. 개정).


설립 배경 :
한국전문대학 간호학부(과)장 협의회는 이러한 시대적 필요성을 느끼며, 전문대학의 간호학과가 4년제로 일원화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연구여건이 용이하지 않은 현 상황에서 대학의 간호학부(과)의 구성원들이 모두 함께 동참하여 간호학문과 간호교육의 발전을 위해 서로 격려하고 끌어주는 공동체 구성이 절실하여 본 한국간호연구학회 설립에 적극 추진하게 되었다.

따라서 학회는 각 전문대학 간호학부(과) 교수진을 일반회원으로 운영하고 있다. 주요 활동으로는 간호학과 교육과정의 수준 높은 질 관리와 효율적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및 임상실습의 개발·운영, 학생지도 및 간호전문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 학술세미나, 교수자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학술지 발간 등이다.

앞으로 한국간호연구학회는 학회의 설립 목적에 부합한 활동들을 적극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간호연구자와 간호교육자들에게 연구기회를 제공하고 연구 역량을 발휘하도록 발표의 장을 마련하여 간호사들이 최적의 간호교육과 참 간호 실현에 앞장서서 국민건강에 적극적으로 앞장서도록 전문역량을 발휘하게 하는 전문 학술 한국간호연구학회가 될 것이다.